본문 바로가기

밥상머리/잘 먹겠습니다ㆍ정보

술만 마시면 살이 안찐다?

술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Empty Calorie (공갈 칼로리, 빈 칼로리) 이기 때문에 살이 안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Empty Calorie는 열량을 가지고 있지만, 비타민이나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거나 적게 포함하고 있어서 영양학적으로 가치가 별로 없는 식품들을 말한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Empty Calorie 식품으로는 사탕, 껌, 식빵, 케잌, 마요네즈, 탄산음료 등이 있습니다.

술의 주요 성분인 알콜은 고칼로리 물질이지요. 알콜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살이 찌지 않는다고 잘못 알려진 두번째 이유는 고분자 구조인 알콜이 다른 에너지원보다 우선적으로 연료로 사용되어지고 그 중 85%만 대사에 사용되고 15% 열을 내는데 사용 된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덕분에 알콜에 밀린 안주들의 칼로리는 고스란히 축적이 되는거지요 ^^

과학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알콜은 아세트알데하이드(acetaldehyde)라는 물질로 전환이 되고 아세트알데하이드는 ALDH라는 효소에 의해서 Acetate로 전환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NADH라는 물질이 생기는데 체내에 NADH의 농도가 높아지면, 지방 합성을 촉진하고, 젖산의 제거가 저하됩니다. 알콜은 결국 Acetyl CoA로  전환되게 되고 이 Acetyl CoA는 일부는 에너지로 전환되고, 일부는 다시 지방으로 전환됩니다.

술은 공갈 칼로리 식품이니 살이 안찐다. 알콜은 체내에 축적이 되지 않으니 살이 안찐다고 알고 계신분들 너무 안심하고 술을 드시면 안될것 같습니다. 

이같은 비보를 전하게 되서 안타깝지만 건강한 생활을 위해~ 오늘도 포스팅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