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상머리/잘 먹겠습니다ㆍ정보

스트레스를 맛으로 풀자 - 분노 짜증 산만 까탈 자신감 결여!! 먹거리로 풀 수 있다고?



스트레스 어떻게 풀고 계신가요? 분노 짜증 산만 까탈 자신감결여 !!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몸과 연관있고 또 먹거리와 관련있다는 사실!! 들어 보셨나요 ? 먹을거리는 단순히 끼니를 때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과 정신을 이루는 근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혹시 그동안 약으로 체념으로 이따금 화풀이로 푸셨다면 이젠 한번 이렇게 시도해 보는 것 어떠세요? ^^;



◆ 분노

분노를 다스리는 장기가 간이다. 간이 지치거나 무기력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쉬 짜증이 난다고 한다.

푸른 채소의 쓴맛은 간에 생긴 울혈이나 화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케일, 미나리, 상추, 쑥갓, 셀러리 등이 쓴맛을 내는 대표적인 푸른잎 채소들이다.

이들 채소는 비타민도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 생체 리듬도 활기차게 해준다.






 
 

◆ 까탈

까다롭고 히스테리가 있는 아이들은 신경이 쇠약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신경세포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다.

특히 티아민이라는 성분이 부족하면 식욕이 없고, 비위가 약하고, 짜증도 잘 낸다.

티아민은 동물성 식품 중에서는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다. 돼지고기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까다로운 성격 때문에 몸에 자주 발생하는 불필요한 열을 식혀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산만

산만한 아이들을 보면 설탕이 함유된 케이크나 가공식품의 섭취율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산만한 아이들은 과자, 빵, 사탕,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은 피하고, 밥과 반찬을 곁들인 세끼 식사에 길들여지도록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칼슘은 정서를 차분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기에 멸치볶음을 권한다. 




◆ 반항

아이의 반항적 정서를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데는 토란이 좋다.

차분한 정서를 이끄는 데에 칼슘 섭취가 필요한데 토란은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몸속에 칼슘이 부족하면 혈액이 산성화되고 신경이 불안정해지면서 히스테리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 자신감 부족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은 몸에 활력이 부족하다는 의미인데, 신맛이 많이 나는 식품은 활력을 주는 데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음식은 푸룬이다.

푸룬은 서양 자두를 말린 반건조 식품으로 신경과 근육의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에너지를 형성해주는 비타민 B₁B₂ B6 B12 등이 골고루 들어 있다. 




자료 참고 : 재치영양사,  "
맘의 병 스트레스, 맛으로 풀어주세요!, 
"럽y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