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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밥다반사/서툴러도 괜찮아

허세를 빼고 전달하기

ㅣ나한테 그냥 카메라 주고, 가서 찍어 오라고 하면 제대로 찍어 올텐데, 

ㅣ이렇게 콘티니 뭐니 하는게 나랑 안맞는거 같아


열 아홉이었던가 내가 뱉었던 말이다. 참 허세 가득한 말이었다. 

아 이건 이거만 아니면 되는건데~

아 이건 저거만 아니면 ~


이건 내가 딱해서 뜻대로 딱해서 하면 되는건데~


이런 말들을 조심하자 되뇌고 다짐한다.

농산물을 소개하는 기획의 원천은 농업이고, 농민이다.


내가 해서 주는 것이 아니다. 

잘 다듬고, 건내기만 하는게 아니라 그게 되게 하는게 좀 빡빡한 일이 많은 탓이지

내가 해서 주는 게 아니다.


정리를 잘하고 잘 표현하는 것.

잘 가다듬는 것.


그게 시작이고 끝이다.

그게 디자인이고, 콘텐츠기획이다.


스토리 텔링과 것과

이야기를 꾸미는 것에 대해서,


꾸미기를 잘 하는 것과

디자인을 잘 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


예술을 하는 것과

   쑈를 하고 있는 게 종이 한 장 차이인데,


다른게 아니라, 

만드는 사람 입장. 


그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이다.


[1] 잘 팔렸으면 좋겠고,

[2] 내가 이렇게 고생한게 잘 들어 났으면 좋겠고 

[3] 남들 보다 뒷쳐지지 않았으면 좋겠고, 

[4] 눈에 띄었으면 좋겠고,


[중요한 것은 세련된 디자인이 아니라 고유한 디자인입니다. - 이장섭]


박종범​ 대표님 과 두시간 정도 수다 떨고

이 생각 저 생각 중이다. 

아래 두 이미지는 디자인을 참 잘했다고 이야기 되었던 두회사의 제품.

인시즌 보다 파머스 파티 에 눈이 더 간다. 








그것은 글씨 크기 때문이라기보다. 


트렌드 상품을 기획하는 것과

상품으로서의 상품을 기획하는 것의 차이인 것 같다.


나는 지금 글을 쓰고 있는데, 

글을 꾸미고 있는 겔까,

스토리 텔링을 하고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