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상머리/잘 먹겠습니다ㆍ정보

커피믹스 탈때 봉지 로 저어드세요? 다층포장재 란 무엇일까요 ?

'헉!' 커피믹스 탈때 봉지로 저었는데…  이런 제목의 기사가 있어 급하게 클릭! ^^


  



어느 노래 가사처럼 습관이란게 무섭지요. 식품의약안전청에서는 다중포장제에대한 설명의 글과 커피를 마실때 커피믹스 봉지로 저어 먹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다고 말하였습니다. [보 도 자 료/첨가물기준과(☎ 043-719-2501)/2012년 5월 18일]

식품의약청이 말한 커피믹스 봉지! 이야기 같이 살펴 보실까요?




1. 식약청 보도자료 "커피믹스 봉지에는 과학이 담겨있어요!"

 



○ 커피믹스 봉지나 과자 봉지는 눈으로 보기에는 한 겹으로 된 필름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산소, 수분, 빛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PP, PE, PET, 알루미늄박 등 2∼3겹 이상의 필름을 합쳐서 만든 다층포장재를 사용한다.

* PP : 폴리프로필렌, PE : 폴리에틸렌, PA : 폴리아미드, PET :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 다층포장재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오용․오인 사례

커피믹스 봉지를 스푼 대용으로 커피 젓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용도에 맞게 제조된 스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커피믹스 봉지를 스푼 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봉지를 뜯을 때 인쇄면에 코팅된 플라스틱 필름이 벗겨져 인쇄성분이 용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 과자, 라면 등의 포장재는 여러 겹의 포장재를 접합한 다층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식품과 직접 접촉되는 재질은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으로 별도의 가소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 또한 사용과정에서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을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기준규격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 가소제 : 주로 딱딱한 성질을 가진 폴리염화비닐(PVC)를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물질임









이미지 출처 :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205/e20120518174332117920.htm







2. 식약청에서 제작한 "다층 식품포장재에 대해 알아봅시다!’Q&A"



Q1. 다층 식품포장재는 무엇인가요?


다층포장재란 2 ∼ 3겹 이상의 플라스틱필름이나 알루미늄박 등을 접착시켜 만든 것으로 주로 과자, 라면, 커피믹스 등 식품포장이나 레트로트식품 포장에 사용됩니다. 



말이 아무래도 어렵죠! 둘밥이 간단 간단 얼렁뚱땅 코멘트를 해보겠습니다.
다층포장재는 어지간한 먹거리 포장 식품에 다 사용됩니다. 



 



Q2. 다층 식품포장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식품의 종류에 따라 산소차단성, 내충격성, 차광성 등 요구되는 포장재의 특성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이런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재질은 없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포장 재질을 적층시킨 다층포장재를 사용합니다.



식품의 종료에따라 보관과 배송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죠





Q3. 과자봉지 등 대표적인 다층 식품포장재는 어떠한 구조로 되어 있나요?


<커피믹스 봉지>


    커피믹스는 자체 수분함량이 적어 외부의 습기를 흡수하기 쉽기 때문에 수분이나 산소차단성이 좋은 알루미늄 증착 PP와 PP로 구성된 다층 포장재가 사용됩니다. 또한, 커피믹스 봉지 내부를 보면 대부분이 은색을 띄고 있는데, 이는 PP 재질에 내습성, 차광성 등을 부여하기 위하여 알루미늄이 증착되어 있기때문입니다.




 






<즉석카레 등 레토르트 포장재>



즉석카레, 짜장과 같은 레토르트 식품은 포장재 채로 끓는 물에 데워서 섭취하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레토르트 식품을 데우는 동안에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내열성, 차광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ET, PP로 구성된 다층포장재가 사용됩니다.



 



즉석식품 예를 들어 카레는 열에 닿아 조리되니 열에 강하게 만들었다는군요.





<만두 등 냉동식품 포장재>


보통의 합성수지제 포장재는 영하의 저온에서 약한 충격에도 쉽게 찢어지는 등 파손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냉동만두와 같이 영하에서 유통·보관되는 식품에 사용되는 포장재의 경우에는 유통·보관 시 받을 수 있는 충격, 긁힘 등에 견딜 수 있는 PE, PA로 구성된 다층포장재가 사용됩니다.







냉동식품은 충격에 강하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토마토케첩 등 소스류 병> 


토마토케첩 등 소스류는 산화되어 변색되거나 이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수분, 산소 차단성이 좋은 PE, EVOH 로 구성된 다층 포장재를 사용합니다









* 상기 다층포장재의 구성재질은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한 것으로 제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캐찹은 물이 안 새도록 포인트를 주었다네요.





Q4. 다층 식품포장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PET 필름이 롤에서 풀어지면서 접착제가 도포되고 오븐을 통과하면서 접착제의 건조과정을 거친 후, 알루미늄 증착 PP 필름을 접착제 도포면에 접합하여 다층 포장재를 완성합니다



 




Q5. 다층 식품포장재에 식품을 포장하면 DEHP와 같은 내분비계장애물질이 나와 건강에 해로운거 아닌가요?



다층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 접촉면에 사용되는 재질인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에는 가소제 성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내분비계장애물질인 DEHP*는 검출되지 않습니다. DEHP와 같은 가소제는 딱딱한 성질의 폴리염화비닐(PVC)*를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PE나 PP는 원래 유연한 성질을 갖는 재질이기 때문에 PVC와 달리 제조과정 중에 별도로 가소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DEHP : di-(2-ethylhexyl)-phthalate) 

* PVC : poly(vinyl chloride)


 

몸 속에 들어가면 속을 안좋게 하는걸 내분비계 장애물질 이라고 하고 그 나쁜 놈들중 하나가   DEHP 인데요.

플라스틱이 딱딱하니 유연하게 할때 많이 사용하는데, 

위에서 맨 안쪽과 주로 맨 바깥쪽에 사용된 PP 나 PE 는 원래 유연해서  DEHP 를 따로 사용하지는 않는다는 군요.

그런데 혹 다른 유해 물질은 없나요?? 하는 궁금증이..




Q6. 다층 식품포장재에 대한 안전관리는?


다층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과 직접 접촉되는 재질은 폴리에틸렌(PE)이나 폴리프로필렌(PP)으로, 사용과정에서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을 관리하기 위해서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기준규격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층포장재에 대한 국내 규격은 유럽연합(EU) 수준으로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 PE 및 PP 포장재의 안전관리 규격


 




유럽 연합 수준은 안전한지... 궁금해지네요..



Q7. 다층 식품포장재에 대한 안전성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다층포장재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층의 재질 중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대해서 내용물인 식품의 종류에 따라 4가지 침출용매(n-헵탄, 20%에탄올, 4%초산, 물)를 선택하여 60℃에서 30분 또는 95℃에서 30분간 용출시킨 용출액에서 납, 과망간산칼륨소비량, 증발잔류물, 1-헥센, 1-옥텐 등의 용출여부를 검사합니다.

* 식품유형별 침출용매







따듯한물 (60`c) 에서 한번 거의 끓는 물(95`c)에서 한번 이렇게 두번을 삼십분 씩 

납, 과망간산칼륨소비량, 증발잔류물, 1-헥센, 1-옥텐  같은게 나오나 안나오나 본다고 하네요 





Q8. 다층 식품포장재의 인쇄성분이 내용물인 식품으로 이행되지 않나요? 인쇄와 관련된 규정은 무엇인가요? 



포장지 잉크가 내용물(식품)로 스미는 일은 없나요? 질문 부터 좀 어렵죠? ㅡㅡ; 무슨말인지 원 




다층포장재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층의 재질 중 가장 바깥 면에 인쇄하므로 인쇄성분이 식품으로 직접적으로 이행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인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식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면에 인쇄하는 경우에도 인쇄잉크를 반드시 건조시키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인쇄잉크성분 기준규격 현황





먹는 것이 닿는 부분에 인쇄 못하게 하고 있고, 혹여 그렇게 하는 경우가 있으면 인쇄 잉크를 건조 시킨 후 하라고 규정하고 있다는데요. 잘지켜지는 것 맞죠! ^^;




Q9. 커피믹스 봉지를 스푼 대용으로 커피를 젓는 용도로 사용해도 되나요?



    커피믹스 봉지는 분말로 된 커피를 담는 용도로 제조된 것입니다. 따라서 포장재를 스푼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원래 용도에 맞지 않게 오용하는 것이므로 금속제 등으로 된 스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는 커피믹스 봉지를 뜯을 때 인쇄면에 코팅된 합성수지제 필름이 벗겨져 인쇄성분이 용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오늘 가장 중요한 내용이죠! 여러분 커피 봉지로 커피 저어 드시지 마세요!!!! 보약먹고 비타민먹고 운동하고 커피는 봉지로 저어드시면 건강은...






Q10. 라면봉지에 직접 라면, 스프, 뜨거운 물을 넣고 조리해서 먹어도 되나요?




 라면봉지의 내면은 주로 PE나 PP 재질로 되어 있어 뜨거운 물을 붓는 정도에서는 통상 안전합니다. 다만, 부분적으로 물리적인 변형이 올 수 있으며, 라면 봉지는 내용물의 변질 등을 방지하는 용도로 제조된 것이므로 라면봉지에 바로 조리해 먹는 것은 원래 용도에 맞지 않게 오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라면 조리 시에는 유리제나 금속제 등으로 된 냄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군인들이 뽀글이 해먹는건 안전 한가요? "통상안전합니다" 라고 답변하셨는데요....







이렇게 안전한데 

컵라면에서는 환경호르몬은?..  문득 궁금해집니다. 왜 그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