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상머리/잘 먹겠습니다ㆍ정보

나뭇재 퉁퉁마디 신초 복초 염초 그리고 함초!

 퉁퉁마디류, 나뭇재.
어떤 것을 가리키는 단어 인지 짐작 가시나요? 전남 지역에서 나뭇재라고 불리는 함초. 함초의 함은 짠맛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불과 십년 전까진만 해도 천덕꾸러기로, 천일염을 생산하는데 방해물로 인식되었던 녀석은 올해 초 일본 원전 사고 이후로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함초에 함유된 요오드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일상에서 음식을 통해 먹게되는 요오드(=아이오딘) 은 갑성산 호르몬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이때 흡수된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들고 이 호르몬은 몸의 다양한 대사작용에 관여해 거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정말 중요한 점은 이때 흡수되는 요오드에는 불행히도 안전한 127I 과 해로운(방사능 노출) 131I 을 구별하지 못하고 흡수한다는 것입니다.





 함초가 원전사고와 관련있는 이유는?

 체내에 요오드가 적당량이 흡수 되면 우리 몸은 더이상 요오드를 흡수하지 않는데요. 이 때문에  131I 과 접촉했더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요오드를 흡수 했다면, 흡수되지 않거나  땀과 소변으로 방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해독제로 필요한 아이오딘(=요오드)는 약 130mg 정도이지만, 일일 권장량은 2밀리그램 정도이니, 한번에 섭취하는 것보다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도 과하면 좋지 않다는 어른들의 말씀처럼 이 요오드 역시 과하면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함초는 한국에서는 천덕꾸러기였지만,   일본에서는 희귀해 1921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는데요. 함초에는 효소, 미네랄, 식이섬유, 요오드, 철분, 칼슘, 바듐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함초에는 어떤 영양이 있을까요?

 철분  김의 2~5배   칼륨   감자의 7배 굴보다 3배
 칼슘  우유의 5배   바나듐
(부족시 성장감퇴와 생식기능 저하를 발생)
  간과 생선의 1.5배
 요오드  1일 권장섭취량의 8배   식이섬유   브로콜리의 7배 



 바닷물 1톤에 1g 정도 있다는 '효소'. 함초에 들어 있는 이 효소는 독소를 분해시켜 체외로 배출을 돕습니다.  중국의 옛 의학책인 <신농초본경>에서는 "함초"로 일본의 <대화본초>에는 "신초(神草), "복초(福草)" "염초(鹽草)"  라 불렸었다고 합니다. 

참 요상 방통한 녀석이지요? ^^;  불리는 이름의 갯수 만큼. 다양한 매력을 가진 녀석.함초.

명절 주말에 지친 장 함초로 풀어 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