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둘밥다반사/언론속에 둘밥

화성 유기농 열린농원에서 MBC 라디오 이 사람이 사는 세상 녹음하였습니다. l 그리고 유기농 배 를 먹는다고해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기준을 바꿔야해요.






MBC PD : 왜 이 유기농 배가 좋나요? 뭐가 더 맛있나요?
한민성 : 제가 이런말 정말 못하는데, 녹음은 하지마시구요. (영양이나 맛으로 저희는 홍보하지 않고 있구요) 그런거 같아요.
후기 올려주신 분들 글 보면, 과즙이 더많다거나 갈변이 덜 온다는 말씀도 주셨거든요. 
이런거 같아요. 기본을 지킨다는 것은 딱히 눈에 띄지 않는 일이거든요. 그래서 이 배를 먹었을 때, 무슨 대자연의 풀향과 땅의 깊은 에너지가 입안에 멤도는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입에 대었을 때, 거스름이 없이 넘어갑니다. 우리는 새콤달콤이란 말을 과일에 두고 썼는데, 이제는 새콤달콤이란 말을 잘 쓰지 않죠. 그 이유는 달고 단 것 만이 과일이라고 생각하고, 비료던 농법이던 달고 크고 예쁘기만 한 과일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에 사람들의 눈이 맞춰있기 때문입니다. 

생산 방식에 있어서는 디자인 공산품이 아니기 때문에, 
색과 외형 뿐만이 아니라 당연히, 
어떻게 키웠고, 
무엇을 사용해 
어떤 땅에 키운 것인지가 들어가야하는데, 그런 요소는 고려가 안되고있어요. 
분명, 백년 전에는 외형만 보는 게 농산물의 기준에 합당했을지 몰라요. 이유는 백년 전에는 농법이란게 딱히 다를 것이 없이 모두가 유기농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사람을 죽이던 전쟁에 쓰이던 약품이 농업에 이용되고 있잖아요. 
외형 뿐만이 아니라, 어떻게 키운 것인지도 구분이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유기농을 먹는 다고해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기준을 바꿔야해요.
기본을 지켜서 키운 농산물에서 나오는 요소들은 기본입니다. 그렇지 못한 농산물에서 나온 것은 기본을 못지킨 마이너스적인 것들이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정도는괜찮아라고 스스로의 기준을 아주 아랫단계로 끓어 내립니다. 그렇되니 사실 기준은 이 높이 인데, 훨씬 밑에서 유기농법을 바라보며, 뭐 저렇게 키운 것까지 먹어야 하나? 라는 말을 하는 것이지요.


도 그렇습니다. 뒷맛에 달기만 한 것이 남는 다는다던거, 이상한 기운이 입게 남는 것이 아니라, 먹었을 때, 거스름이 없고, 먹고 난 후에는 먹었나 싶을 정도로 자극 하는 무엇이 없는 것이지요.
요거트를 예로 들자면 효덕목장 요거트는 먹고나면 뒷맛에 고소함이 올라오거든요. 먹을 때는 이게 무엇이 맛있고, 왜 이게 좋은거지를 알지 못합니다. 김상권 농부님의 유기농 배 역시 먹을 때는 이게 어떤 이유로 좋은 것인지는 알 수 없어요.

하지만, 이 것을 먹고, 바로 다른 요거트나 배를 먹어보면 확 달라집니다. 아 아까 먹었던게 맛이 이렇게 다른 거였구나 생각하게 되요. 지금 드셔보시면 제가 어떤 말씀을 드리는 것인지 아실겁니다.

거스름없이 몸에 받는 것, 그렇게 아주 기본적인 것을 지키는 것이 유기농입니다. 유기농은 저 상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에 기준이 되어야합니다. 유기농은 만병 통치를 위해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이지요. 그저 의례 당연히 그래야하는 기준인 것입니다. 그것이 아닌 것들, 이 정도면, 이 만큼이면, 그냥, 그저 라는 단어로 만들어지는 먹을거리들은 기준 아래 있다는 것을 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이 아니라, 밑으로 끓고 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합니다.

------------------------------------------

화성 유기농 열린농원에서 MBC 라디오 # 사람이 사는 세상 를 녹음하였습니다. 갑자기 마이크를 건내주셔서 머뭇거린 탓에 위이야기를 다하지는 못했지만, 위 이야기를 하고 싶어 쭈뼛쭈뼛하며 말을 전했습니다.

과수는 익혀먹는 것입니다.
화성 열린농원 김상권농부님의 유기농 배이야기 5k 3.9
http://doolbob.cafe24.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06&cate_no=53&display_group=1








화성 유기농 열린농원에서 MBC 라디오  이사람이 좋다 를 녹음하였습니다. l 그리고 유기농 배 를 먹는다고해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기준을 바꿔야해요.


화성 유기농 열린농원에서 MBC 라디오  이사람이 좋다 를 녹음하였습니다. l 그리고 유기농 배 를 먹는다고해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기준을 바꿔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