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상머리/잘 먹겠습니다ㆍ정보

[박원순 변호사] 농업벤처의 꿈



2006년 8월 9일 양재동의 aT센터에는 아주 특별한 회의가 열리고 있었다.

이 곳에 강연차 갔다 왔다. 한국농업CEO연합회가 주최하는 강좌프로그램이었다. 전국의 이른바 벤쳐농업으로 성공하거나 벤처농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회의도 열고 강의도 듣고 있었다. 얼마나 눈이 반짝반짝거리면서 열심히 강의듣고 토론하는지 아주 감동적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구나 여기에 전시된 농산품이나 그 가공품들은 아직 그 종류에 있어서나, 가공의 정도에 있어서나 가야할 길이 멀기는 하지만 앞으로 우리 농업이 가야할 하나의 방향임에는 틀림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고 단골 고객과 소비자들을 한 사람 한 사람 늘려가면 언젠가는 하나의 농업기업으로서 제자리를 잡게 될 것이다.


이런 기업이 하나 둘 늘어나고 백명, 천명, 만명이 되면 뭔가 변화를 만들어내지 않겠는가. 모든 농민이 벤처농업이 될 수는 없지만 벤처농업이 많이 생겨난다면 그것이 많은 농민들에게 힘이 되고 격려가 됨과 동시에 농촌의 소득 향상을 연동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비록 벤쳐농업이 농업 전체를 살리지는 못한다고 하더라도 정부로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할 대상임에는 틀림이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